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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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목적

학교 폭력 및 외부의 범죄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여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며 학교시설물 개방에 따른 도난 등의 각종 범죄를 사전 예방 및 추후 확인을 위함

2. 영상정보처리기기시설 설치‧운영 담당부서, 책임관, 연락처

개인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 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 와 같이 개인 영상정보 보호 책임자를 둔다.

가. 담당부서 : 안전생활기획부
나. 개인영상정보처리기기 시설 담당자
  직위 이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교장 배순오 금당초등학교 062)670-6201
접근권한자 교사 문승유 금당초등학교 062-670-6242
다. 개인영상정보 보호 담당자
구분 직위
개인정보 보호책임관 학교장
CCTV 설치 및 관리 책임관
개인정보보호 분야별책임자 정보보안 담당교사
개인영상정보 처리자 CCTV 담당교사

3. 영상정보처리기기 현황

※ 총 카메라 대수: 15대
번호 위 치 카메라 대수 촬영범위 설치 년도 성 능 비고
1 본관 중앙현관 앞(동) 1 운동장 서쪽 2015 200만 이상  
2 본관 중앙현관 앞(서) 1 중앙현관 및 운동장 동쪽 2015  
3 본관 서남쪽 외벽 코너 1 정문 등교로 및 운동장 벤치 2013 통합관제
4 본관 서북쪽 외벽 코너 1 서문 등교로 및 급식소 계단 2013  
5 본관 서북쪽 외벽 코너 1 후관 출입구 및 놀이마당 일부 2017 통합관제
6 본관 급식실 통로 1 본관 급식실 통로 및 본관 서편 출입구 2017  
7 본관 동북쪽 외벽 1 동문 및 미끄럼틀 2013  
8 본관 동북쪽 외벽 1 유치원, 놀이터 및 동문(넓게) 2017 통합관제
9 본관 동북쪽 외벽 1 유치원 입구 및 창고 통로 2017 통합관제
10 후관 동북쪽 외벽 1 후관동 뒤(동) 2017  
11 후관 서북쪽 외벽 1 후관동 뒤(서) 2017  
12 급식실 남쪽 외벽 1 급식소 쪽 주차장 2015  
13 본관 후관 1층 통로 1 우유창고 쪽 후관 출입구 2015  
14 유치원 동쪽 외벽 1 유치원 동쪽 및 놀이터 일부 2017  
15 급식실 서쪽 외벽 1 급식소 뒤(서쪽 경계) 2013  
16 배움터 지킴이 초소 1 정문입구 2020 400만  

4.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시간, 보유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시간 : 24시간
나. 영상정보의 보유기간 : 30일
다. 영상정보의 보관‧관리‧삭제의 방법
1) 보관 : 하드디스크에 의한 실시간 녹화(녹음기능 사용 안함)
2) 관리 : 접근권한 (CCTV담당자 및 열람보조)
※비밀번호: 주기교체(3개월)
3) 삭제의 방법 : 30일 이후 내용은 순차적 자동 삭제
※개인영상정보 관리대장에 매월 자동 파기 되는 부분도 기재: 월 1회
라. 영상정보의 보관 장소 : 당직실(통제구역) PC서버 내 하드웨어에 저장

5. 영상정보의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가. 정보주체는 개인 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할 수 있음.
나. 열람 절차
1) 교직원
CCTV 담당자 및 보호 책임자에게 요청 → 담당자가 관리 대장(교직원용) 작성 → CCTV 담당자 및 보호 책임자의 허가를 얻은 후, 입회하에 협의된 분량만 열람
2) 교직원 외(학생, 학부모, 외부인)
열람요청(CCTV영상물 열람 요청서 작성 후 행정실 제출) → 열람결정통지(10일 이내) → CCTV담당자 입회하에 협의된 분량만 열람
CCTV 열람 안내 내용

※ 영상자료의 외부유출(제공)은 수사나 재판 목적에 한하며, 제공기간 및 파기예정일자 및 방법을 기록하며 파기 등의 결과 및 처리일자를 기록함.
3) 예외사항: 영상정보 처리기기의 설치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되거나 위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열람 및 제공할 수 있는 경우
가) 정보주체가 동의가 있는 경우
나) 정보주체에게 열람․제공되는 경우
다)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라) 신문․방송을 통한 언론보도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때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마)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수 있는 위험이 명백하고,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지 못할 급박한 사유가 있는 경우
바)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사)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6. 개인영상정보 안정성 확보 정책

가. 개인영상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1) 개인영상정보 열람 접근자 최소화
가)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나) 필요할 경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의 허락을 받은 자
2) 교육: 교직원 대상 개인정보처리지침 정기교육 실시
나.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1)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실시
2) 인터넷망과 분리된 별도의 망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
다.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영상정보는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설치, 이에 대한 출입통제 체계를 구축, 운영
라.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

7.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의 변경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

<부칙> 본 규정은 2020년 3월 24일부터 시행한다.

~2020.03.23 이전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보기